티스토리 뷰

반응형

시원한 맛이 일품인 콩나물 요리. 여름철 시원하게 먹을 수 있는 콩나물, 백오이가 들어간 매실청을 활용한 요리. 원영호 셰프의 매실콩나물냉국 레시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 

 

 

※ 다양한 오이의 종류 중 백오이를 선택. 백오이는 시원하면서 비타민이 풍부하고 무기질, 섬유소,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한 콩나물은 좋은 조합이다

※ 매실의 유기산은 살균 작용을 해 여름철 배탈과 식중독 예방에 효과적이다

 

 

 

원영호 매실콩나물냉국 레시피

 

출처 알토란 / 원영호 셰프 매실콩나물냉국

 

매실콩나물냉국 재료

 

콩나물 100g, 백오이 90g, 청양고추 1개, 홍고추 1개, 쪽파 4줄기(파란 부분만), 깨 1작은술 *육수 재료 : 물 1.5L, 무 200g, 대파 30g, 다시마 10g 소금 1큰술(12g), 사과식초 3큰술 반(50mL), 매실청 1큰술 반(20mL), 설탕 4큰술 반 (70g), 통마늘 3알

 

 

매실콩나물냉국 만드는 법

 

1. 백오이 90g은 채 썬다.

 

 

 

2. 무 200g을 채 썬 후 물 1.5L에 채 썬 무, 대파 30g을 넣고 8분 끓이다가 다시마 10g을 넣고 5분 끓인 뒤 체에 거른다. (총 완성 1L)

※ 무를 채 썰어 끓이면 단시간에 무의 시원한 맛을 끌어낼 수 있다

 

 

 

 

3. 완성된 육수에 깨끗이 씻은 콩나물 100g을 넣고 3분 삶은 뒤 찬물에 헹구어 건진다.

※ 콩나물은 단시간 내에 삶아야 아삭한 식감이 유지된다(3분 삶기)

 

 

 

4. 청양고추, 청고추를 각 1개를 송송 썬다. 쪽파 4줄기의 잎 부분만 송송 썬다. 마늘 3개는 으깬 후 곱게 저민다. 

※ 냉국에 곱게 저민 마늘을 넣어야 향이 강하지 않고 조화를 이룬다

 

 

 

 

5. 남은 육수는 식혀서 볼에 옮기고 데친 콩나물 100g과 채 썬 백오이 90g을 넣는다. 손질한 마늘과 어슷 썬 청양고추와 홍고추, 송송 썬 쪽파를 넣는다.

 

 

 

6. 5에 매실청 1큰술 반(20mL)을 넣는다. 사과식초 3큰술 반(50mL), 설탕 4큰술 반(70g), 소금 1큰술 반(12g)을 넣고 깨를 뿌려 마무리한다. 

※ 매실청과 사과식초의 조합은 찰떡궁합이다

※ 냉장고에서 반나절~하루 숙성한 뒤 먹는다

 

 

※ 알토란 포인트

1. 오이를 넣어 식감과 풍미를 살린다.

2. 채 썬 무로 단 시간에 육수의 맛을 살린다.

3. 콩나물은 육수에 삶아 시원한 맛을 더한다.

 

 

매실콩나물냉국 만들기 영상 보기

 

 

 

▼홍쌍리 명인 매실청 레시피

 

알토란 홍쌍리 명인 매실청 레시피

건강한 초여름의 맛 매실은 대표적으로 소화장애에 아주 많은 도움을 줍니다. 매실 속 피크르산 성분이 독성물질을 분해하고 염증 제거에 도움을 줍니다. 또한 구연산이 풍부해서 숙취와 피로

dailylly.tistory.com

 

반응형